2016년 6월 19일 일요일

카페 창업 성공… 뭣이 중헌디? 뭣이 중요허냐고? (2)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한 13가지 팁

출처: http://articles.bplans.com/13-tips-open-successful-coffee-shop/



여러분이 나와 같다면 커피와 함께 하루를 시작할 것이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 중(여러분도 그들 중에 한 분일 것이다)에 68 퍼센트가  기상해서 한 시간 이내에 커피를 마시는 걸 보면 있을 법한 얘기다.

2013년 이 기사를 썼을 때, 미국에만 52,684개의 카페가 있었다. 2015년 현재 53,987개로 늘었다. 통계 포탈인 Statista에 따르면 2016년에도 여전히 카페 수가 늘어서 약 55,246개가 될 것이다.

이러한 숫자를 기회로 보든 아니면 경쟁이 치열한 위험 요소로 보든, 커피는 좋은 사업 거리이고 오랬동안 그랬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미국에서만 1억명이 커피를 마신다. 커피 산업이 활황인 이유다. 여러분이 커피를 사랑하고 기업가 정신이 있다면 그리고 이 둘을 결합한다면 카페를 여는데 이보다 좋은 싯점은 없다.

텍사스 오스틴에 있는 Radio Coffee and Beer 소유주인 잭 윌슨(Jack Wilson) 과 뉴욕 스키넥타디에 있는 Ambition Bistro 소유주인 마크 렌슨(Marc Renson)은 커피를 내리고 서빙하는 일에서 물러나서 예비 카페 창업자에게 조언을 했다.

1. 탄탄한 사업 계획서를 만들라

카페 창업을 위해서 가장 먼저 진지하게 해야할 일 중 하나가 사업 계획서를 만드는 것이다. 사업 계획서는 당신의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수익이나는 지 정확하게 설명하고, 대상 고객이 누군지 정의하고, 경쟁자를 탐색하고, 성장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문제 해결 전략을 포함한다.

하지만, 간단하게 시작하라

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통적인 사업 계획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에 한 페이지의 홍보물을 만들 것을 권한다. 이렇게 해서 당신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할 수 있고, 또 목표 고객이 누구 인지, 목표 고객에게 어떻게 다다르는 지, 경쟁자와 어떻게 차별화 하는 지 감을 잡을 수 있다. 많은 사업가가 사업 계획서 견본을 안내서로 사용한다. 작은 인터넷 커피 카페를 시작하든 아니면 커피 식당을 창업하든 당신이 필요한 사업 계획서 견본이 있다.

Coffee Kiosk Business Plan
The Daily Perc  (드라이브 쓰루 커피)
Coffeehouse Business Plan 
Internet Cafe Business Plan
Cafe Bistro Coffeehouse Business Plan
Coffee Roaster Business Plan

2. 시간을 갖고 제대로 된 점포를 찾아라

성공하려면 좋은 장소를 찾아야 한다. 여러분은 중심가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곳을 원한다. 마크 렌슨은 이런 꿈과 같은 장소는 하루 아침에 찾을 수는 없다고 한다. 그의 팀은 많은 도시를 돌아 다녔고 좋은 위치를 탐색했다. 심지어 보행자 숫자도 세었다. 그는 전에 식당 운영을 했었다. 그래서, 모든 걸 처음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었다. 마침내, 열쇠를 떨어 뜨렸던 어느날 선술집 창문에 "팝니다"라고 작게 써있는 걸 보았다. 수 개월을 찾아 헤메던 끝에 이 자리를 찼게 됐다.

3. 점포 평면 배치도를 작성하라

탄탄한 평면 배치도를 카페의 생사를 결정한다. 고객이 줄서는 공간이 필요하다. 직원은 커피를 빨리 만들기 위해서 쉽게 도구를 꺼내야 한다. 좌석 공간은 편안해야 한다. 좋은 평면 배치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윌슨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대로 리허설을 해보라."고 말한다. "커피를 만든다면 무엇이 주변에 있어야 하는가? 당신이 고객이라면 좌석 공간에 무엇이 필요한가?"라고 묻는다.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걸 시각화해서 종이에 표현하라.

온라인에서 카페 평면 배치도를 디자인하라

평명 배치도를 빠르게 시작하기 위해서 여기 몇 개 웹사이트를 소개한다. 일단 종이에 생각을 표현했다면, 온라인으로 옮겨서 이것 저것 시도해 보라.
Autodesk Homestyler (free)
RoomSketcher
Floorplanner
Gliffy

4. 회계원을 고용하라

카페를 시작할 때 윌슨의 최고 조언 중 하나는 회계 장보를 회계원에게 넘기라는 것이다. 사업을 할 때 귀중한 시간을 벌어 줄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이 당신 입맛대로 일하게 할 수 있다. 회계원이 없다면 숫자를 다루느라 스스로에게 가혹하겠지만 그럴 필요가 없다. 게다가 당신은 회계원이 하지 못하는 추정을 하게 된다.

실제로 당신의 회계원은 소규모 사업 컨설턴트이다. 당신의 사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당신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만 한다.

5. 자금 조달을 위해서 지역의 도움을 받아라

카페를 차리기 위해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렌슨은 우선 친구나 가족과 상담할 것을 권한다. 그들에게 탄탄한 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투자를 요청하라. 가족에게 도움을 구할 수 없거나, 가족의 투자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지역 대출을 찾아 보라고 권한다. 어떤 도시는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서 사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 지역 은행도 고려해 보라.

6. 개인 비용을 처리하기 위해서 자금을 확보하라

시작 비용과 별도로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새로운 사업에 쏟아 부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 또 새로운 사업은 대략 6개월 정도는 이익이 나지 않는 다는 것도 잊지 말라. 그러니까, 미리 계획하라. 렌슨은 충분한 자금을 확보해서 적어도 6개월은 개인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사업체의 반 이상이 문 닫을 때 흑자였고 단지 현금 흐름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고려할 때, 현금 흐름이라는 개념과 친숙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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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든 걸 꼼꼼히 가격 비교해서 구입하라

기획하고 자금 조달하기 위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할 것이다. 재정 계획을 세우는 동안 당신과 회사가 필요한 모든 물품을 엑셀에 리스트를 만들어서 관리하라. 최적의 거래를 위해서 모든 구매품을 두 군데 이상으로 부터 견적서를 받아라. 인터넷을 당신에게 유리하게 사용하라. 그리고 안락 의자에서 에스프레소 머신가지 모든 품목의 최적 가격을 찾아라.

8. 네트워크를 넓혀라

좋은 위치를 선정하고 우수한 품질의 커피를 만든다면 어느정도 성공할 것이다. 더 많은 고객을 끌어 들이고 그 지역에 연결돼 있으려면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지역 상공회의소, 커피 연합체, 지역 기부단체 등에 합류하라고 렌슨은 말한다. 

9. 매장 오픈 전에 마케팅을 시작하라

매장 오픈 당일에 마케팅을 시작하면 당신은 이미 늦은 거다. 개업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신이나서 매장으로 들어 오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업 수 개월 전부터 마케팅을 시작해야 한다. 비용을 감당할 만한 마케팅 방법은 아래와 같다.
  • 개업 일을 홍보하는 전단지와 함께 지역 사업자들에게 공짜 커피를 돌려라.
  • 여러 개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구축해서 활용하라. 이건 공짜 광고이다.
  • 개업 전에 몇 몇 지역 행사에서 커피 견본을 나눠 줘라.
  • 지역 주민에게 쿠폰을 보낼 수 있도록 통신 매일 캠페인을 시도해 보라.
  • 미디어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들을 불러서 카페 오픈 계획을 알려라.

10. 매장의 인테리어만 신경쓰면 안된다

물론, 어떤 그림을 벽에 걸지부터 POS시스템까지 카페의 모든 작은 부분에 신경쓸 것이다. 하지만, 윌슨은 카페의 외부를 간과 해선 안된다고 말한다. "조경, 간판, 외부 모습에 주의를 기울여라. 왜냐하면 그것이 사람들이 처음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카페에 들어갈지 말지를 카페 외부의 첫인상을 가지고 판단한다. 그러니까, 카페 외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라.
그리고, 카페 건물을 말쑥하게 단장해서 지역에서 입소문을 만들어라. 사람들은 누가 그곳에 카페를 오픈했는 지 궁금해 할 것이다. 당신의 카페가 주의를 끌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작은 것들이 마케팅 도구이다.

11.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라

대부분의 사업과 마찬가지로, 카페를 일정 괘도에 올려 놓기 위해서 여러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렌슨은 상황이 원한는 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 한다면 그런척 해라. 낙관적 태도를 유지하는 습관을 갖게되면 처음에는 어색했던 것이 나중에는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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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천히 고용하라

음료를 만들고 고객을 응대하고 계산대를 다루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너무 빨리 너무 많은 사람을 고용하지는 말라. 렌슨은 처음 몇 주 동안은 당신을 도와줄 자원 봉사 친구, 이웃을 채용하라고 제안한다. 직원은 천천히 고용하라. 믿을 만한 직원을 채용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인터뷰를 아무리 잘 하더라도 매장에서 일을 하기 전까지는 얼마나 업무에 맞는 지 알 수 없다. 계산대를 주시하라. 렌슨은 사업을 손상시키는 직원을 해고하는 걸 두려워하지 말라고 제시한다.

13. 만족하지 말라

당신의 직원, 업무 흐름, 업무 공간에 높은 표준을 정하는 것은 좋다. 그렇다고 직원을 세세하게 관리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윌슨은 카페를 어떻게 운영할 지 까페가 어떻게 보여질지 강박증(OCD) 수준이 돼야 한다고 말한다.

카페를 시작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하지만 렌슨과 같은 소유주에게 카페를 소유하는 것은 꿈을 현실에 옮겨서 사는 것과 같다. 카페 산업에서 다른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언제든 여기에 있는 팁을 보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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