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에서 보듯 단기 불황에는 매운맛이 대세고 장기 불황에는 단맛이 대세다.
- 일본은 장기 불황에 디저트 시장이 10배 성장했다.
- 한국에서는 허니버터칩이 인기 였다.
- 장기 불황에는 "위안"이 되는 음식, "세밀하고", "정교한" 맛이 뜬다.
- 마스크와 손소독제가 인기 였다. 각자도생을 반영한다.
- "위기가 공개된 후 15분 안에 대응해야 한다."
- 복면가왕에서 보듯 권위와 전통 보다는 계급장 떼고 진정성으로 승부한다.
- 삼시세끼는 미래의 기대감이 없는 시대에 소박한 일상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다.
- 셀카봉은 보여지는 것과 과시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현대인의 욕구를 나타낸다.
- 소형SUV는 가성비 선호와 Eveolution(여성의 높은 구매력)을 보여준다.
- 편의점은 1인 가구 증가를 이케아는 DIY 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 일상적이고 익숙한 것의 가치
- 가성비와 실속을 추구하는 삶
- 시장 다변화와 고객군 확대
- 개인화된 삶의 가치
카페에 적용한다면...
- 세밀하고 정교한 맛 ; 스페셜티 커피 (적절한 가격대 필수)
- 장기 불황에 단맛 선호 ; 달콤한 시그니쳐 과자 제공
- 계급장 떼고 진정성 ; 품질에 최선
- 소박한 일상에 대한 열망 ; 부담스럽지 않은 인테리어지만 특색있는
- 보여지는 것과 과시할 수 있는 ; 내가 직접 로스팅하고 브루잉하는 걸 보여줌
- 1인가구 증가와 DIY문화 ; 사람들과의 연결 장소 (커피 세미나)
- 가성비 선호와 Eveolution ; 유명 카페나 커피회사의 원두를 사용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아메리카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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